오즈 ::: ozzo.kr

기타 사과 효능 사과 그림 사과 칼로리 사과 보관법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쁠레지흐 댓글 0건 조회 5,572회 작성일 19-07-31 17:59

본문

사과 속 미생물종, 특히 씨앗 속에 다양 


과일은 채소와 함께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.


다른 식재료도 마찬가지지만, 과일을 먹을 때 함께 우리 몸으로 들어오는 게 있다. 박테리아, 바이러스 등 미생물이다.


그중 일부는 우리 몸에 들어와 소화기와 면역체계를 건강하게 만드는 유익균들이다.


식재료에 묻어있던 미생물들은 대부분 끓이거나 굽는 조리과정에서 사멸하지만, 과일과 채소처럼 날로 먹는 것들이라면 이야기는 다르다.


오스트리아 그라츠 대학교 연구진은 그 가운데 사과에 주목했다. 일반적인 방식으로 키운 것과 유기농법으로 수확한 두 종류의 사과를 분석했다.


사과의 껍질, 과육, 씨, 꼭지, 배꼽 등 부위에 약 1억 마리의 미생물이 사는 것으로 분석됐다. 여기엔 일반 사과와 유기농 사과의 큰 차이가 없었다.


차이는 미생물의 다양성에서 갈렸다. 유기농 사과에 있는 미생물의 종류가 훨씬 다양했던 것.



3740032716d4a64500ce9a0743edbda5_1564563550_97.jpg
 


이번 연구에서 사과의 미생물 다양성이 인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파악하지 않았다. 


다만, 기존 연구에 따르면 체내 미생물의 생태계가 다양할수록 과체중 위험이 적고, 천식이나 알레르기에 덜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.


이번 연구에서 가장 뜻밖이었던 부분은 사과의 씨 안에서 발견된 미생물들이었다. 특히 유기농 사과의 씨에 서식하는 미생물의 다양성이 두드러졌다.


연구진은 “인간의 경우, 엄마가 아기를 낳을 때 유익균을 묻혀 면역력을 높이는 것과 마찬가지로 사과도 씨앗의 생명력을 높이는 셈”이라고 말했다.


연구진은 “이번 연구는 단순히 식물학자들의 관심사에 머무는 것이 아니”라면서 “인간이 먹는 음식이 인체에 장기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지 파악하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될 것”이라고 밝혔다.


이번 연구(An Apple a Day: Which Bacteria Do We Eat With Organic and Conventional Apples?)는 ‘프론티어 인 마이크로바이올로지’에 실리고, 미국의 ‘타임’이 보도했다.


사과 효능 사과 그림 사과 칼로리 사과 보관법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접속자

접속자
오늘 154
어제 463
최대 3,913
전체 657,711